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인 (서울대학교) 유성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83 - 108 (26page)
DOI
10.26857/JLLS.2023.11.19.4.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시기에 필리핀 교사들이 원격교육을 실천하며 겪은 어려움과 극복 전략을 살핌으로, 교사 행위자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결과, 필리핀 교사들은 학부모의 무관심으로 인한 자녀의 학습 부재, 원격교육 실천을 위한 인프라와 지원 부족, 급증한 추가적 업무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들은 자가 학습 모듈 배부 방법의 변화를 시도하였으며, 온라인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자체적인 노하우를 통해 원격교육을 위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였다. 필리핀 교사들은 팬데믹 시기 원격교육 실천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위해 교사 행위자성을 발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필리핀 교사들은 비교적 순응적인 행위자성을 발휘하고 있으며, 관계적 성찰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리핀 교사들이 보여준 교사 행위자성은 추후 원격교육 실천에서 교사가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성공적인 원격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행위자성을 고려한 원격교육 정책,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48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