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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민 (수원대학교 교양대학)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 - 129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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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컴퓨터게임의 핵심적인 국면을 허구 개념으로 분석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분석미학자들은 컴퓨터게임이 허구적 재현이나 서사를 포함한다는 점에 주로 주목하여 컴퓨터게임을 (특수한 종류의) 허구 작품으로 설명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의 연장선상에서, 플레이어가 컴퓨터게임 안에서 수행하는 행위, 이른바 ‘인게임 행위’ 역시 연극 속 배우의 행위와 동종의 허구적 행위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인게임 행위를 허구적 행위로 분석하는 것은 플레이어들의 경험 및 컴퓨터게임 자체가 가지는 특징들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 나는 이러한 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가상적 행위 이론’을 구성하여, 인게임 행위를 가상적 행위로서 특징화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게임 행위가 여타 예술작품들 및 재현들과 달리 컴퓨터게임만이 고유하게 갖는 컴퓨터게임의 핵심적 국면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가상적 행위 이론은 컴퓨터게임을 허구로 이해하려는 기존의 경향에 맞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며, 더 나아가서 가상적인 것 일반에 대한 철학적 주목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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