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현미 (미술치료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7 - 1,0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사례 연구의 목적은 친구관계를 희망하는 여중생이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치료적 경험을 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치료과정은 비구조적인 방식으로 주로 진행되었는데, 2017년 6월 10일부터 2018년 12월 17일까지 총 51회로, 40회까지는 주 1회, 41회부터 종결까지 2주 1회로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D시의 중학교 1학년 여학생이고, 연구자가 근무하는 상담센터에 부모와 직접 방문해 와서 만나게 되었다. 연구자의 모든 세션에 대한 연구자의 관찰사항 및 소견을 담은 상담일지와 부모면담, 수퍼비전을 통하여, 본 사례에서 연구 참여자가 어떤 치료적 경험을 하였는지 인간중심치료의 변화양상과 경험 분석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연구 참여자는 친한 친구가 생기는 실생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사례를 분석한 결과, 연구 참여자는 인간중심치료의 변화양상에 따라 자신과의 불일치 상태에서 일치상태로의 변화가 일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치료과정의 경험 분석으로는 ‘위험한 바깥세상’, ‘마음 열기 시도’, ‘소통의 시작과 자기 이해’, ‘친구관계의 즐거움’이라는 범주를 구성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친구관계를 희망하는 여중생이 인간중심 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치료적 경험을 하게 되었는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심도 깊게 살펴봄으로써 미술치료 사례분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데 의미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