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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노 (전남대학교) 김은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어문학회 중국문학 중국문학 제106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05 - 3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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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魯迅이 판화를 새로운 예술양식으로서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을 추적하고, 이를 통해 魯迅이 판화를 새로운 예술양식으로 선택하게 되었던 까닭, 魯迅이 주목하였던 판화의 특성, 그리고 魯迅이 주장했던 판화창작 혹은 판화운동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魯迅의 판화 수용과정은 판화를 단순한 그림 그리기의 모사대상, 삽화나 장식도안으로 여겼던 단계, 판화를 삽화로 사용하면서 목판화가 지닌 삽화로서의 가치를 인식하는 단계, 새로운 예술운동으로서 목판화운동을 이끄는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판화에 대한 인식이 심화함에 따라, 그는 판화의 특성을 複數性, 不失眞性, 簡易性, 大衆性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목판화운동을 이끄는 과정에서 판화창작론의 측면에서는 중국적 특수성을 강조하고, 판화운동론의 관점에서는 관념적 과격성에 대한 경계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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