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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59 - 39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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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문학은 1950년대 문학에서 중요한 논의의 지점을 담고 있다. 이 시기의 문학은 해방기 문학과 전후문학의 접점에 있기에 해방기 문학에서 50년대 문학으로의 전환과 한국전쟁 이후 형성된 전후문학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필요하다. 즉, 전시문학 연구는 1950년대 문학을 재고하고 새로운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본고는 전시문학을 기성과 신인의 문학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두 작가군의 문학적 세계는 ‘리얼리즘’의 방법 차이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해방기 문학과 전후문학의 양상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종군 문학으로 대변되는 기성작가의 소설에서 그려지는 전쟁 현실은 남한 사회의 이념적 실천과 결부되어 있다. 이는 전쟁 승리에 대한 의지와 군인에 대한 우호적 태도, 가부장적 질서 체계의 공고화를 통해서 구현된다. 반면, 신인 작가의 소설은 전쟁 상황에서 발생한 암담한 삶의 실태를 들춰내면서 전쟁 자체에 대한 비극성을 보여준다. 이는 허무주의와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는 인물들을 통해 표현된다. 즉, 전시에 등장했던 기성과 신인이라는 두 작가군은 ‘리얼리즘’ 방식의 차이를 통해 전쟁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표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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