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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현대소설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13 - 141 (29page)
DOI
10.20483/JKFR.2021.03.8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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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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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문학은 다양한 시대적 격동기에서 탄생했다. 일제강점기, 해방기, 한국전쟁이라는 굵직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도 염상섭은 지속적인 문학 활동을 통해 문학적 세계관을 구축하였다. 염상섭의 전시소설은 그의 50년대 문학에서 별개의 영역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이 시대에 발표되었던 종군문학과 변별적 지점이 있기 때문이다.
염상섭이 한국전쟁 기간에 발표한 전시소설은 그가 전시에 주장한 ‘민족문학론’이 바탕이 되고 있다. 그는 전시에 ‘민족문학론’을 주장하면서 이것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사실주의’를 이야기했다. 이는 종군문학이 리얼리즘을 통해 추구하고자 했던 남한 이념의 강조가 아닌, 전쟁 현실에서 발생한 민족의 삶 자체를 사실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재하고 있다. 그래서 염상섭의 전시소설에는 전쟁이라는 부정적 현실에서 이루어진 민족의 삶을 이념 문제를 희석한 채 반영하고자 하는 서술적 전략이 나타난다. 그의 전시소설에는 이념적 문제에 당면한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근본적 문제의 원인은 전쟁 전부터 존재했던 인간적 욕망, 갈등 혹은 전쟁 직후 생존하기 위한 이기적인 내적 욕망에서 발생한 것이다. 이와 같은 서술적 전략을 통해 염상섭의 전시소설은 종군문학과 본질적 차이를 보이며 시대적 아픔을 드러내고 있다.

목차

요약
1. 한국전쟁과 염상섭 전시소설의 방향
2. 과거의 욕망과 갈등 분출
3. 생존을 위한 이기주의 양상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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