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인하대학교) 김우혁 (인천대학교) 권기준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관광산업에서 문화유산관광지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유산관광지와 관련한 배낭여행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다낭과 호이안을 대상으로 문화유산관광지 관광객의 방문 동기(심리적 안정, 독톡한 음식 체험, 새로운 경험, 지역문화 경험), 만족 및 재방문 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베트남 다낭과 호이안의 문화유산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불성실한 응답이 포함된 19부를 제외하고 총 382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우리는 기술통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우리는 심리적 안정, 독특한 음식 경험, 새로운 경험, 지역문화 경험 배낭여행객의 문화유산관광지 방문 동기를 확인하였다. 둘째, 배낭여행자들의 문화유산관광지 방문 동기 중 심리적 안정, 새로운 경험, 독특한 지역 음식의 요인이 문화유산관광지와 관련된 관광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결과, 관광객의 방문동기는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베트남 관광목적지의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