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강영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1 - 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플리커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산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의 선호관광지와 관광지 키워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최근 SNS의 보편화로 위치정보, 시간 및 텍스트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는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여행과 관련된 게시글에는 관광수요자의 니즈와 선호도가 드러나므로 여행 트렌드 및매력요소 등을 분석하는데 활용도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에 게시된 사진과 태깅된 텍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토픽모델링을 통해 여행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딥러닝 모델인 LSTM을 활용하여 여행 카테고리별로 텍스트를 분류한 후, DBSCAN을 통해 여행 카테고리별 선호관광지를 도출하고 관광지별 매력요인을 해석하였다. 분석결과, 토픽모델링을 통해 시장/음식거리, 문화유산/역사적 명소, 전망/조망 명소, 문화/축제 명소, 공원/자연경관 명소, 종교적 장소, 쇼핑/도심경관 명소, 해안경관 명소, 문화마을의 9개 여행 카테고리를 생성하였고 텍스트 분류 모델의 정확도는 약 94%로 비교적 잘 분류해냈으며 부산 내 여행카테고리별로 매력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