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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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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학습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 수준의 초등예비교원이 EPL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갖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EPL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과다한 오류 발생으로 인하여 프로그래밍의 흥미와 자신감이 떨어지는 것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EPL 프로그래밍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의 내용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오류의 유형을 범주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EPL 프로그래밍 오류는 명령 블록 사용법 오류, 오브젝트 오류, 데이터 처리 오류, 논리 오류, 기타 오류의 5가지 오류로 범주화되었고, 그에 따른 11개의 하위 오류 범주 및 39개의 오류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이 중 논리 오류 범주가 오류 유형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정확한 알고리즘 설계, 문제해결 절차의 논리적 구현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둘째, 논리 오류 중 조건 설정 오류, 연산식 오류, 리스트 항목 처리 오류 등이 논리 오류를 빈번하게 발생시켜서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한 연습을 할 수 있는 EPL 프로그래밍 학습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EPL 오류 범주 중 명령 블록 사용법 오류는 블록 기반의 EPL 프로그래밍이 갖는 특성에서 비롯되므로, 명령 블록의 기능과 사용법을 어느 정도 익힌 후 과제 해결을 하는 방식의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EPL 프로그래밍 학습 모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적용함으로써 오류 유형 분석에 기반한 EPL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후속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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