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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장호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3 - 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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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과서 식생활 영역의 학습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실과 교과서 총 12권을 분석 자료로 하여 식생활 영역의 학습 내용을 양적·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식생활 영역의 구성 비율은 5학년은 전체 교과서 쪽수 대비 12.5%, 6학년은 9.5%로 집계되었다. 이것은 2011 개정 실과 교과서의 식생활 영역이 5, 6학년 모두 16%인 것과 비교해보면, 현재 교과서의 식생활 영역의 비중이 현저히 감소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차기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시기에 식생활교육의 필요성과 식생활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조리 실습 활동 시간을 고려하여 식생활 영역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 둘째, 교과서별 학습내용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5, 6학년 실과 교과서 모두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요소들을 공통적으로 잘 반영하고 있으며, 중단원별로 도입과 활동, 기타의 내용 구성에 있어서 교과서별로 특색을 살려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5, 6학년 모두 간식 만들기나 한 그릇 음식 만들기의 조리 실습 소재 선택에 있어서는 다양한 실습의 소재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였다. 하지만, 6학년의 밥을 이용한 한 그릇 음식 만들기의 경우, 일부 교과서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하기에 다소 어렵고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성이 낮은 소재를 선정하고 있어, 앞으로 조리 실습의 소재 선정 시 초등학생들의 발달 수준이나 학교의 실습 환경 등을 고려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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