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명지원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교육은 모더니즘교육을 지배 교육패러다임으로 교육정책, 교육실천을 실시해 왔다. 모더니즘교육은 이성을 중심으로 한 보편적 자아를 상정하고 지식위주의 인지교육이라고 하는 좁은 의미의 인간을 길러 내는 교육의 입장이다.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은 이러한 절대보편적인 자아가 아닌 다양성과 통합적인 인간 이해의 교육을 요청한다. 포스트모던 사회에 모더니즘 인식에 기초한 교육은 여전히 교육현장에서 진행형이다. 관계성을 기초로 하는 21세기 대안적 교육패러다임인 홀리스틱 교육은 통합적인 인간관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인 내적 및 외적 자아의 통합, 나를 둘러싼 환경과의 생태학적 연계의식, 지금 여기에서 나와 지구적 차원의 상호관계, 상호의존, 상호침투라고 하는 관계의식을 가지고 모더니즘교육의 문제인 이분법적인 분석주의, 요소주의, 과학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교육적 비전이다. 포스트모던 사회의 교육은 상대주의적 무규범의 ‘~로부터의 자유’는 홀리스틱 교육의 시각에서 ‘~에로의 자유’로의 적극적인 자유로의 성숙한 교육으로의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이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