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재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중시되고 있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을 홀리스틱 패러다임의 교육에서 적용을 위한 기초적 배경과 실천적 사례를 탐구한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의 배경과 필요성, 미술 교육과의 연관성을 고찰 한 후, 서양 미술사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의 실천 사례를 통해 교육 방안과 의미를 탐색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교육은 더 이상 단편적인 교과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기초 소양과 학력을 배경으로 서로 통합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재생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홀리스틱 교육은 과거 서구의 이성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대안에서 시작한 교육운동으로 ‘전체성’이라는 전제에서 유기적 관계 속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통합과 협동, 변용의 과정을 거치며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교육 흐름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서 출발하여 연구자는 서양 미술사에 기초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였다. 이 사례에서 학습자는 과거와 현재와의 관계,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체험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삶과 배움을 연결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관계를 통해 자발적 참여를 보여 주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미술 문화를 단순히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생활의 측면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삶과 문화를 향유하는 능동적 주체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