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두 (동의대학교) 김영춘 (기술보증기금) 홍재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65 - 87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의 창업 이후 생존율과 누적생존율을 분석한 것이다. 기술보증기금의 자료를 바탕으로 1인 창조기업의 창업 이후 생존율과 그 변화를 빈도분석과 생존분석(카플란-메이어)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1인 창조기업의 특성으로 창업자의 성별, 나이, 학력, 동종업종경험 그리고 사업특성으로 창업형태, 영위업종을 고려하였다. 창업주체를 기준으로 볼 때,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만, 성별에 따른 생존율 차이는 거의 없다.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작고, 20대의 생존율은 낮다. 20대의 생존율은 완만하게 하락하다 12개월을 기점으로 급격히 하락하였다. 학력은 대졸과 고졸이하가 대부분이며, 고졸이하의 생존율은 낮다. 고졸의 생존율은 완만히 하락하다 12개월을 기점으로 급락하여 20대의 생존율과 유사한 패턴을 보였다. 동종업종경험에 따른 생존율은 5년이하, 10년이하, 10년초과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 이들의 생존율은 일정하게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창업형태는 개인사업자가 다수이지만 법인과 개인사업자 간 생존율 차이는 없다. 영위업종에서는 제조업이 서비스업이 비해 낮고 생존율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하게 하락하였다. 1인 창조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자의 역량이며 학력이 높을수록 해당업종의 경험이 많을수록 생존율이 높았다. 20대 창업이나 고졸창업, 5년미만 창업의 경우 생존율이 낮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