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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옥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찰학회 한국경찰학회보 한국경찰학회보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20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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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실시되어 왔다. 국가 차원의 대응책과 지방 교육청 위주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이 현장에 적용되어왔으나 학교폭력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해결되지는 못하고 있다. 교육부와 지방 교육청의 지시에 따른 프로그램들은 전시성에 그치거나 실효성이 담보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이제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 지역적 특색과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가 높은 지역 대학의 전문 인력과 지역사회가 주도하는 ‘지역전문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한다. “사회에서 용서되지 않는 행동은 학교에서도 용서되지 않는다.”라는 원칙하에 지역사회의 대학과 다양한 기관들이 함께 학교폭력예방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역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폭력을 사전 예방하고 사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학생 및 보호자에게 “폭력은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발신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확실히 하며 학생의 자기 주도 능력을 기르는 것을 주요 임무로 하는 지역대학과 지역사회 주도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및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폭력 실태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지역전문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최근 학교폭력의 실태를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통계자료 중심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최근 학교폭력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역전문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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