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빈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1904년부터 1906년 사이에 간행된 가나시마 다이스이의 한국어 학습 교재 5권의 어휘 목록에 등장하는 단어를 통해 이들 교재의 편찬 방침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나시마는 이들 5종의 교재를 약 1년 7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편찬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들 5권의 교재에 대해 연구자들이 주목한 것도 사실이다. 기존 선행 연구들에 서는 이들 교재에 대해 주로 서문과 목차, 한국어 표기, 문법 등에 주목하여 이들 교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 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관점을 달리해서 어휘 목록에 나타난 단어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가나 시마의 편찬 방침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한다. 어휘에 초점을 둔 이유는 교재 편찬에 있어서 우선 고려되어야 할 사항 이 어휘 목록의 작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할지가 정해져야 하며 교재에서 다루어야 할 어휘가 정해지고 나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문법을 적절히 배치하고 이에 맞는 회화문의 구성 도 가능하다. 이러한 가정에서 이 논문에서는 기존 선행 연구에서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던 이들 5권의 교재의 편찬 방 침의 변화를 면밀히 추적하여 이들 교재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