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영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어휘 학습 전략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어휘 학습 전략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와 해당 교재의 교사용 지도서이다. 어휘 학습 전략은 Schmitt(1997)와 임수진(2007)에서 제시하는 전략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1·2학년 교재에서 17개, 3·4학년 교재에서 19개, 5·6학년 교재에서 18개의 어휘 학습 전략이 나타났다. 전략별로는 의미발견 전략이 22개 기억강화 전략이 32개로 기억강화 전략이 더 많이 제시되어 교재에서 새로운 어휘의 학습보다 학습한 어휘의 장기기억을 위한 교육 내용이 더 많이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초등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학습 전략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기억강화 전략을 활용하여 친구들과 활동을 통해 어휘를 학습하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