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9 - 1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만으로 행해야 하는 환경에서 학생들이 학습 흥미를 잃지 않고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한 수업설계를 하고 그 결과를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학습효과를 올리기 위한 시도로는 단어와 회화 문장에 악센트나 억양표시, 시각적 효과를 살린 PPT 활용, 회화 본문을 듣고 읽은 후 하는 역할놀이, 과제와 퀴즈, 피드백을 충실히 하도록 하였다. 학습흥미를 위한 시도로는 학습목표와 관련된 동영상을 올려 각 과에서 나온 어휘나 문법을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고 일본지형이나 일본문화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두 가지 시도에 대한 사전강의평가 설문조사 결과, 수업내용이나, 수업방법, 교재와 자료, 과제와 수업활동,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가 대부분 80%를 넘었기 때문에 중간고사 이후에도 그대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기말고사실시 이후의 강의평가에서도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특히 과제로 나간 문형연습에 대해서는 100%의 학생이도움이 되었다고 답하였고, 89.74%의 학생이 이후에도 일본어를 공부하고 싶다는 학습의욕을 보여주었다. 반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동영상 내용의 제시 방법이나 회화 연습 부분이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을 향후과제로 삼고자 한다. 본고를 통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도 학습자들의 학습흥미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고, 학습의욕도 고취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