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7 - 50 (24page)
DOI
http://dx.doi.org/10.15652/ink.2017.14.2.0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어 학습자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교수 방법과 교육 자료의 개발이 시도되는 현재 한국어교육의 상황에서 한국어 고급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교수, 수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 방편으로 동영상 제작을 활용한 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자기 주도 학습을 실현하게 할 수 있다. 자연스럽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 수업은교육기관에서 진행되는 200시간의 정해진 정규수업 내에게 진행되기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교수해야 할 문법과 활동, 교수 내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인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교수자의 참여와 정규수업 시간의 할애를 최소화하는 형태의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였으며, 교육기관의 200시간 한국어교육 6급 정규과정 중에서 교재의 영화 관련 단원 내용을 활용, 확장하여 2년 동안 총 11편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그 동안 진행하였던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동영상 제작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 통상적인 200시간 정규수업 일정에 맞춘 세부 진행 과정과 내용, 수업 과정 중에서의 교수자 역할, 주의점 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제작된 본 수업을 통해 제작된 동영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평가표를 작성하여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실제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살펴보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추후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학습자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