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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형석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불교학연구회 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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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라문교의 성전인 베다(Veda)에 대한 불교도들의 비판은 『떼윗자숫따』(Tevijja Sutta)와 같은 초기경전에서부터 발견되며, 이는 6세기까지 주로 베다를 지은 선인(??i)들의 자질을 문제 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미망사(M?m??s?)학파가 불교의 주요 논적으로 등장한 이후, 다르마끼르띠(Dharmak?rti, 7세기)의 저작 『쁘라마나바르띠까』(Pram??av?rttika)에서부터 불교도들은 기존의 베다 비판 방식을 버리고 베다의 불가해성을 증명하여 베다의 권위를 비판하려는 태도를 보이기 시작한다. 본고는 이와 같은 인도불교도들이 베다를 비판한 방식의 전환이 어떠한 배경 속에서 이루어져 있는지를 탐구하고자하는 문제의식 하에 작성되었다. 이를 위해 7세기 미망사학파의 논사 꾸마릴라(Kum?rila)가 그의 저작 『슐로까바르띠까』(?lokav?rttika)에서 개진한 인식의 본유적 타당성(svata?pr?m??ya) 이론을 분석하고 다르마끼르띠의 베다 비판 방식을 꾸마릴라의 베다로부터 일어나는 인식의 타당성 증명 방식과 연관지어 독해한다. 처음 두 절에서는 우선 『미망사쑤뜨라』(M?m??s?s?tra)와 『샤바라의 주석』(??barabh??ya)에 암시되어 있는 아이디어들이 어떻게 『슐로까바르띠까』에 이르러 인식의 본유적 타당성 이론으로 확장되었는지를 탐색하고 그것이 어떻게 베다의 타당성을 보증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후 마지막 절에서는 다르마끼르띠의 베다 비판의 특징적인 논의들이 꾸마릴라의 인식의 본유적 타당성 이론과 함께 읽혔을 때, 다르마끼르띠의 주장이 꾸마릴라의 이론을 역으로 이용하여 베다의 무의미성을 논증하는 행위로 읽힐 수 있다는 점을 보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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