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인천대학교) 김창희 (인천대학교) 박한승 (인천대학교) 김채원 (인천대학교) 오윤정 (인천대학교) 최진석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3 - 1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강의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 비대면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에 입각하여 이러닝 강의, 성적 평가, 피드백, 이러닝 시스템, 상호작용, 과제 총 6가지의 품질 요인으로 분류한 뒤, 세부 품질 요인을 25가지로 분류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이후 수도권 소재 I 대학 학생 190명을 대상으로 이러닝 강의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학년별, 계열별, 이러닝 경험 유무별로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의 차이 분석(t 검정) 및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수행하였다. 차이 분석결과 학년별, 계열별, 이러닝 경험 유무별로 유의미한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p>0.05). 한편 중요도-만족도 분석결과 6가지 품질 요인 중 집중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요소로는 이러닝 시스템 1개, 피드백 2개, 상호작용 1개, 과제 1개, 이러닝 강의 2개가 도출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으로는‘시스템 신뢰도’,‘피드백의 신속성’, ‘피드백 시스템 구축’,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과제의 양’, ‘정확한 목표 제시’, ‘내용의 정확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다루지 않았던 이러닝 경험 유무 특성을 추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며, COVID-19 상황에 맞는 이러닝 교육 환경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