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경기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과 교육과정이 코로나 19와 그에 따른 교사의 교육과정적 조치라는 교육과정 외적 변화에 의해 어떻게 변했으며, 이 변화로부터 통합교과 교육과정 구조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텍스트학은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라는 분석의 틀을 제공함으로써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현 구조와 외부자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는 도구가 되었다. 교사는 코로나 19라는 외적 상황에서 교과 목표 및 성취기준이라는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거시구조를 중심으로 수업을 운영하였으며, 각 통합교과의 기능을 중요시 여기며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초구조를 변화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의 이러한 행위는 성취기준 중심의 미시구조 변화와 함께 즐거운 생활의 새로운 거시구조, 통합교과 교육과정 거시구조의 일원화 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모시키는 단초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