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송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남민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최길찬 (CRESST/UCLA)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생 평가 문항에 대한 새로운 분석 방법으로 문항 특성 분석(FA) 기법이 제안되었다. 이기법은 평가 문항의 다양한 특성에 대한 질적 평정 및 평정한 특성과 평가 자료에 대한 양적 분석이결합된 방법론이라 할 수 있으며, 문항 특성은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내용적ㆍ형식적 정보를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항 특성 분석(FA) 기법에 따라 201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NAEA) 중학교 국어, 수학 평가도구의 문항 특성을 교과 전문가들이 정성적으로 평정한 결과를살펴봄으로써 당초의 평가 계획대로 평가도구 개발이 이루어졌는지 점검할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문항 특성별로 난이도와 변별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해 문항 특성 차원에서 학생성취 결과에 대한 해석과 활용도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의 타당도측면과 평가 결과의 환류 측면에서 갖는 문항 특성 분석(FA) 기법의 유용성이 학교 현장에서심화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