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수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보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상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기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긍정적인 학습경험을 분석하여 소규모 초등학교의 교육 여건개선과 학습경험의 질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첫째, 소규모 학교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둘째,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긍정적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셋째, 소규모 초등학교 활성화 및 학습경험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학생 수 30명 미만의 읍·면 이하 농어촌 지역의 소규모 초등학교 6개교를 대상으로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수업 관찰, 교사 면담 및 학생 면담, 학교 교육과정 관련 문서 분석을활용하였다. 소규모 초등학교에서의 긍정적 학습경험은 첫째, 교사와 학생의 친밀하고 즉각적인소통, 둘째, 지역사회를 활용한 지역연계학습, 셋째, 국내·외의 다양한 문화체험학습의 3가지로파악되었다. 이와 같은 긍정적 학습경험을 강화할 수 있도록 소규모 초등학교를 지원하는방안으로는 학년군제 운영 지원, 소규모 학교 사례 공유 및 연수 실시, 소규모 학교 활성화를 위한법적 토대 마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