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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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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애 (경북대학교) 이빛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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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과 교사의 피드백 경험에 따른 집단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학생과 교사를 피드백 경험 정도에 따라 저경험집단(저인식/ 저제공)과 고경험집단(고인식/고제공)으로 구분하였다. 이후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학생과교사 각각의 집단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인을 탐색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19대구교육종단연구 자료의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학생, 가정, 교사, 학교,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변수들을 설명 변인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과 교사 모두 피드백 경험에따른 집단을 분류하는 데 있어 교사의 수업 및 평가와 관련된 변인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생 중심의 다양한 수업방식을 사용하는지, 평소 숙제를 형성적으로 활용하였는지 등이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외에도 학생의 경우 학생의 학습과 관련한 개인 특성이 집단분류에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의 경우에는 교사의 정의적 변인, 학교 및 학생 특성 등이 집단분류에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생과 교사의 피드백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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