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연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윤재희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6 - 231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실에서 참여권을 실현하기 위해 유아가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A유치원 누리반을 관찰하고 연구 참여자들과 면담했다. 관찰자료, 면담자료, 문서 및시청각 자료, 현장일지 등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누리반 유아들은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수용될 수 있도록 언어적 방법을 사용했다. 먼저 유아들은 자신의 의사를 통보하여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수용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는 우호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했으며 교사의 힘을 가져오기도 했다. 둘째, 누리반 유아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수용될 수 있도록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했다. 먼저 유아들은 신체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수용될 수 있도록했다. 그리고 침묵하거나 때로 쉼 없이 자신의 말을 반복하여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다. 누리반 유아들은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수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을 가진 존재였으며 일방적이기보다 우호적인 방법을 사용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