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서연 (영남대학교)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 실현을 위한 교사의 지원방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A유치원 누리반 교실을 관찰하고 연구 참여자들과 면담을 실시했으며 문서 및 시청각 자료, 현장일지 등 수집된 자료의 범주화 과정을 거쳐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연구결과 첫째, 누리반 교사는 유아들에게 일정과 결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일정에 대한 정보에는 유치원 행사, 견학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으며 누리반 교사는 정해진 일정이 바뀔 경우 유아들에게 바뀐 일정에 대한 정보를 알리기도 했다. 결정을 위한 정보에는 유아가 자신과 관련된 사안에 스스로 선택하거나 결정하는데 필요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둘째, 누리반 교사는 교실의 주도권을 유아와 함께 공유했다. 이 교사는 교육과정 운영방법 및 공간 구성에 관한 주도권을 유아들과 공유했다. 이는 누리반 교사가 교사의 고유한 역할로 여겨지던 것을 유아들과 공유함으로써 유아 참여권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의 실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