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서연 (수성대학교) 윤재희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59 - 3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 의사표현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유치원 만5세 학급을 관찰했으며 연구 참여자들과 면담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는 관찰자료, 면담자료 및 문서자료를 토대로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참여 유아들은 유치원 일과의 활동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표현했으며 활동 참여 여부에 대한 의사를 표현했다. 유아들의 의사는 계획된 일과 내에서 제한적으로 실현되었다. 둘째, 참여 유아들은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발표했으며 자신의 느낌, 감정대로 예술표현을 했다. 유아들의 자유로운 표현은 교실 구성원들의 지지와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유아들은 놀이활동 중 팀을 나누는 권리에 참여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을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의 토대가 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