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아연 (서울강명초등학교) 최은혜 (서울은천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7 - 164 (18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3.43.2.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의 1~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업 무기력의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고, 아울러 중학교 1학년 시기의 그릿, 부모, 또래, 교사 변인이 이러한 유형을 어떻게 예측하는지와 분류된 유형에 따라 중학교 3학년 시기의 학업성취, 진로, 행복감 관련 변인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총 2,325명 학생의 응답자료를 사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대상 내에는 학업 무기력의 지표(통제신념 결여, 학습동기 결여, 긍정정서 결여, 능동수행 결여) 수준에 따라 질적으로 다른 4개의 집단이 나타났으며 각각 낮은 동기-높은 학업 무기력 유형, 중상위 학업 무기력 유형, 중간 학업 무기력 유형, 낮은 학업 무기력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이어 3단계 방식으로 프로파일에 대한 공변수의 예측력을 알아본 결과 그릿이 높을수록 학업 무기력이 낮은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아졌고, 부모 양육태도와 또래관계, 교사관계가 긍정적일수록 학업 무기력이 낮은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프로파일에 따른 결과 변인의 차이에서는 학업 무기력이 높은 집단일수록 상대적으로 학업 무기력이 낮은 집단보다 주관적 학업성취도와 학업만족도, 진로포부가 낮았으며, 학교만족도, 삶의 만족도, 행복감이 낮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