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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예림 (단국대학교) 최은정 (단국대학교) 황지영 (단국대학교) 정채윤 (단국대학교) 김민선 (단국대학교) 윤수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 - 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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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불안통제성의 매개효과를 가정한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와 개별 변수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국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291명의 대학생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매개모형은 대학생들의 자료를 적절히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불안통제성은 주관적 안녕감의 70%를 설명하였다. 각 변인들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스트레스는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및 불안통제성,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불안통제성은 주관적 안녕감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불안통제성이 높을수록 대학생들의 주관적 안녕감이 높아졌다. 가족유연성과 응집력, 불안통제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를 두 변인이 유의하게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및 교육에의 주요 함의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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