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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훈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9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 - 3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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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조지훈이 스스로 ‘서경의 자연시’라 말한 1941년 작 월정사 시편을 중심으로, 시에 담긴 고전적인 사유체계를 확인한 뒤 조지훈의 시의 예외성과 보편성을 재고한 시도이다. 월정사 체류 시 창작한 시의 소재는 동양의 순환적 세계가 투영된 자연 대상이 대부분이다. 화자는 내면의 감정 노출을 자제하며 순환적 세계의 자연을 관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전의 그는 정치적 발언이 금지된 일제 강점기 전통 문화의 소재에 주목하여 비탄의 감정을 시에 보였다. 이후 그는 1950년 6.25 전쟁, 자유당의 부패 정치, 1960년 4.19 등 한국 현대사의 공통 사건과 관련된 역사 의식과 비판적 감성을 시에 드러냈다. 조지훈은 월정사 시편을 자신의 시적 고향이라 회고한 바 있다. 이때 고향의 의미는 그의 시 어디에서나 확인할 수 있는 원형이라기보다는 한 번 떠나온 뒤 다시 갈 수 없는 본향으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월정사 시는 그에게 전형이라기보다는 예외였다. 그는 ‘나그네’처럼 시대를 떠돌며 역사적 사건에 반응하여 생겨난 감성을 시에 다양한 모습으로 드러냈다. 그동안 소외되었던 후기 시들이 이 연구를 통해 재고되기를 기대하는 지점도 여기에 있다. 후기 시를 학자와 지사가 휴식의 시간에 쓴 ‘여기’로서의 시가 아니라 일관되게 나타난 뜨거운 ‘감성의 변주’로서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이 이 연구에서 조성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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