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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숙 (인덕대학)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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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는 띄어쓰기를 사용하지 않지만 학습자들은 어휘를 암기하고 활용하기 위해 한어병음에 의존한다. 학습 시 사용하는 사전이나 교재에는 병음의 띄어쓰기를 하고 있다. 중국어 어휘 학습에서는 두개의 ‘1 음절’어 또는 접두사와 접미사로 구성된 ‘2 음절’어휘를 학습하게 된다. ‘3 음절’어휘는 ‘1음절’어 세 개의 결합이거나, ‘2 음절’어 + ‘1 음절’어, ‘1 음절’어 + ‘2 음절’어 구조 중 하나에 속한다. 중국어 어휘의 대부분은 2 음절로 구성되어 있다. 3음절 이상의 어휘를 학습할 때 의미 구조에 의거하여 병음 띄어쓰기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면 학습자의 가독성을 높이고 특히 형태소 학습법에 익숙한 한국인 학습자에게는 효율적인 다음절어 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3음절어와 4음절어를 대상으로『現代漢語詞典』과 상용 HSK에서 제시하는 필수 어휘의 띄어쓰기를 활용한 학습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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