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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하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7 - 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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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모델과 2015 초등 체육과 표현영역 5-6학년 민속표현의 관계성을 고찰하여 Bennett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모델을 통한 초등 민속표현의 제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Bennett의 DMIS 상호문화적 감수성 발달모델을 통한 초등 민속표현 제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차이의 부정 단계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인지시키고 자신의 고유문화의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민속 무용에 담긴 우리 민족의 가치관과 민족성을 살펴볼 수 있다. 둘째, 차이의 방어 단계에서는 문화적 유사성을 공유하며 이 문화 간 학습자들의 협력 활동 촉진을 위해 개방적 사고를 통한 협력 활동을 할 수 있다 셋째, 차이의 최소화 단계에서는 문화적 자기인식과 문화적 차이의 중요성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문화에 상관없이 인류의 공통성을 인정할 수 있다. 넷째, 차이의 수용단계에서는 자신의 문화적 맥락에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동시에 다양한 문화의 풍부한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차이에 대한 적응단계에서는 상호문화적 공감능력을 위해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을 춤춰보며 감상하고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여섯째, 차이의 통합단계에서는 둘 이상의 문화 집단적 정체성을 지니게 되고 다문화적 관계를 내면화 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민속무용과 세계민속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개방적 태도를 지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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