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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유경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 - 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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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원어민과 비원어민의 정형어구 사용을 비교 분석한 최근 연구들은 원어민이 비원어민에 비해서 학술영어에 적합한 정형어구를 더 많이 구사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영어학습자가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정형어구를 사용 시 오류가 빈번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의 오류를 고려한 정형어구 연구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영어 원어민과 비원어민 신입생들이 동일한 주제에 대해 작성한 작문으로 구성된 코퍼스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원어민 학생들의 어휘프레임과 말뭉치 내에서의 영어 관사 오류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관사 오류가 없는 완전한 말뭉치만을 고려했을 때는 기존 연구와 동일하게 원어민 학생들의 정형어구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사 오류를 포함했을 때는 비 원어민 학생들이 어휘프레임에 더 다양한 단어를 구사하고 학술영어의 말뭉치 사용도 원어민 학생보다 훨씬 많은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영어학습자들이 정형 어구를 실제 어떻게 구사하는지 시사하고, 이는 코퍼스연구에서 완벽하게 구사한 단어의 빈도수 연구뿐만 아니라 문맥상에서 해당 단어의 오류를 살펴보는 질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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