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Mi-You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 So-Young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35605/jss.2020.06.29.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에서 새로운 교수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교수법을 비서학 분야 영어과목에 적용하여 학습자 인식도를 확인하고 비서학 분야에의 적용가능성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B대학교 비서전공에 개설된 비즈니스 영어 교과목에 한국인과 원어민 교수자가 공동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비즈니스 영어수강자 51명을 대상으로 팀티칭 수업 만족도, 수업요구도 및 장단점 등의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수업의 학습자들은 팀티칭 교수법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수업의 수업만족도와 수업선호도 조사에서도 학습자 대부분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팀티칭 수업의 교육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수업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과 원어민 교수의 수업희망주제 조사에서 한국인 교수에게는 문법영역과 어휘영역을 희망하였으며, 원어민 교수에게는 발음영역과 회화영역을 희망하며 한국인 교수와 원어민 교수에게 희망하는 수업주제에서 명확하게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영어수업을 통해 교수별 수업주제가 분리되어 높은 학습능력 향상에 대한 만족감과 다양한 수업내용에서 장점을 확인하였으며, 영어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의 원어민 교수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비서전공 영어과목에서 한국인과 원어민 팀티칭 수업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Literature
Ⅲ. Research Methods
Ⅳ. Results and Interpretation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