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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신웨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5 - 1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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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학년에 따라 통사 복잡성에 어떠한 발달 양상을 보이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들이 작성한 작문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해 보았다. 통사 복잡성은 크게 문장 길이에 따른 통사 복잡성, 문장 확장에 따른 통사 복잡성, 문장 확장 유형에 따른 통사 복잡성으로 나누었다. 이후 통사 복잡성 측정 지표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하였으며, 통사 복잡성에 관한 관련 문법 항목들의 사용 양상도 함께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평균값 비교에서는 전반적으로 학년에 따라 문장당 형태소 수, 복문의 비율, 문장당 절 수, 문장당 대등절 수, 문장당 내포절 수 모두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해 보았을 때 거의 모든 측정에서 2학년 집단이 3학년 집단, 혹은 4학년 집단 사이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3학년 집단과 4학년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통사 복잡성의 발달이 2학년에서 3학년 사이에만 확연하게 드러나는 양상을 볼 수 있었고 그 후에는 통사복잡성의 발달률이 미약해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통사 복잡성과 관련된 문법 항목의 사용을 살펴보았을 때, 학습자들이 4학년에 이르렀을 때는 전에 사용하지 못했던 문법 항목들을 산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듯 문장 확장에 대한 학습자들의 시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문장 확장 관련 문법 항목의 사용에 있어 대치 오류를 범하는 현상을 보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학습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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