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경 (서울행현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되어 온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은 과거의 프레임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는 초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의 맞춤형 전문성 개발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준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 하여 본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을 실천하기 위하여, 오늘날 초등학교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의 문제와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 중, 교직 경력과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 경험이 풍부한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 자료는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주제를 바탕으로 실시된 교사 대화를 중심으로 수집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나누기, 재배열하기, 해석하기, 결론 내리기로 제시되는 질적분석의 5단계 순환과정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의 문제는 의무감을 부여하고, 비협력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일방적으로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표준화된 형태의 교사 전문성 개발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은 자율성을 추구하였으며, 협력에 기반 한 상호작용과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에서 선택의기회를 확대하고 다양성을 확보하는 방향을 지향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의 초등학교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교사가 자율적으로 수학 교사 전문성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성 개발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와 장을제공하여야 하며, 수학 수업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표현할 수 있는 개방적 문화가 뒷받침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