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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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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유창완 (인천대학교) 장용규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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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영교육의 발전 방안을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영교육의 내용, 운영방법, 지도자 요인 등에 관한 설문 조사와 수영교육 관계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2018년 기준으로 수영교육의 참여대상은 초등학교 3~4학년이 가장 많았고 대상 학년은 점차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교육을 위한 시설로는 지역 수영장의 활용 빈도가 가장 높았으며그 가운데서도 지자체 수영장과 일반 사설 수영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수영교육을 위해 학교에서 수영장까지의 이동은 대절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었으며, 학교에서 수영장까지의 편도 이동 소요시간은 13분~30분으로 지역별로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1회 수영교육을 위한 편성 시간은 2시간이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교육의 주요 내용으로는 생존수영, 수영기능, 수상안전교육 순으로비교적 골고루 지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영교육 지도자는 수영장 자체 강사가 가장 많았고 교육청 위촉 강사가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영교육의 발전방안으로는먼저 수영교육의 확대에 따른 수영교육장 확대, 프로그램과 시간의 탄력적 운용과 같은 수영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전국 단위의 체계화된 수영교육을 위해 표준교육내용(프로그램) 개발과 교사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영교육이 학교에서보편교육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학부모들의 자녀의 수영교육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 유치원, 중등학교와 연계한 수영교육체제 및 학생의 발달단계, 개인차 등을 고려한 생애주기별 수영교육체제 구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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