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하늘아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8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37 - 251 (15page)
DOI
10.15831/JKSSPE.2023.28.5.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전환된 생존수영 수업 참여형태별에 따른 비교와 생존수영 지도자들의 어려움을 분석함으로써 팬데믹 상황에서 생존수영 교육의 전문적이고 실효성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생존수영 수업참여형태를 시청형 이론교육과 체험형 실습교육으로 진행한 G, C지역의 연구참여자 6명을 선정하고, 구조화된 면담, 반구조화된 면담, 심층 면담을 혼용하여 결과를 범주화 및 분석하였다.
결과: 위드코로나 상황에 기초하여 첫째, 전환된 생존수영 형태로 시청형 이론교육과 체험형 실습교육이 진행되었다. 둘째, 생존수영교육 수업참여형태에 따른 어려움에서 참고소재 열악함, 방역수칙 준수 어려움, 수행능력 평가 어려움, 수업 차시 가변성 어려움이 나타났다. 셋째, 생존수영교육 수업참여형태에 따른 수업개 선사항에서 참여형태에 따른 수업운영방식, 원활한 수업운영을 위한 개선사항이 도출되었다.
결론: 위드코로나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 생존수영 교육 활성화를 위해 수업참여형태에 따른 수업 계획, 수업 운영의 일원화, 체계적인 수업 매뉴얼, 교육 자료 개발 등이 필요하며, 생존수영 수업이 정규수업 편성이 될 수 있도록 수업참여형태에 따른 생존수영교육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65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