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7 - 25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수영교육을 담당하는 3학년 담임교사들의 수영교육 실행경험을 드러내고, 수영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S초등학교와 Y초등학교에 근무하는 3학년 담임교사 4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문서자료 수집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radley(1979)가 제안한 자료분석 방법인 영역분석, 분류분석을 실시하여 수영교육의 계획-준비-실행-마무리 과정에서의 경험을 드러냈다. 연구결과 수영교육 담당 교사들은 수영교육의 계획과정에서 일방적인 수영교육 시기와 장소 결정 및통보, 수영교육실행에 대한 부담과 자신감 부족을, 준비과정에서 수영장 이동과 학생 인솔 그리고 탈의실과 샤워실 사용지도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실행과정에서 수영교육의 목표와 실천 사이의 괴리에 대한 침묵, 수영교육의 평가권 위임을, 마무리과정에서 학생들 뒤치다꺼리하기, 후속교육에 대한 여력 부족을 경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영교육 시스템 개선, 수영교육 패러다임 전환, 수영교육 지도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초등학교 수영교육의 발전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