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승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 - 13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정 중심의 국어 교과서 구성 방안을 살펴본 것이다.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기존 국어교과서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교과서 구성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쓰기 교육을 위한 접근 방식을 크게 결과 중심 접근과 과정 중심 접근으로 나누어볼 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중등 국어 교과서는 대체로 과정 중심 접근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체로 일련의 쓰기 과정을 거쳐 한 편의 글을 쓰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몇 가지 점에서 문제가 도출되었다. 몇몇 교과서에서는 ‘좋은 글’을 주고 이 글을 분석한 후에 이를 참고하여 한 편의 글을 쓰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자칫 결과 중심 접근을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일련의 쓰기 과정은 강조하고 있는데, 각 쓰기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은 하지 않고 단순히 과정만 거치게 구성된 것이 많았다. 무엇보다 문제는, 과정 중심은 쓰기 행위를 문제 해결적 행위, 의미 구성 행위로 본다는 것이 핵심인데,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교과서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과정 중심 접근 교과서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개별 전략을 가르쳐야 하는 경우와 이들 개별 전략을 활용하여 한 편의 글을 써야 하는 경우로 나누어서, 교과서의 단원 구성을 위한 틀을제시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과정 중심 접근의 본질을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은 향후 교과서 개발에 실질적인 아이디어로 작용할 수 있도록 주력했다. 이론적인 논쟁 자체보다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