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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3 - 14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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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 모델을 구안하여 사회과교육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합리적 의사결정 학습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은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다. 따라서 학습자는 의사결정트리의 구성 과정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리 구조를 설계한다. 트리 구조는 결정 과정에 대한 명확한 절차와 근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돕는다. 이러한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은 결정에 대한 학습자의 해석력을 높일 수 있다.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에 기반 한 사회과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의 원리는 오캄의 면도날(Ockham’s razor)원칙이다. 이는 훈련 데이터를 충분히 포괄하면서 트리 구조의 깊이와 폭을 단순화하는 원칙이다. 오캄의 면도날 원칙에 따라 사회과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의 핵심 전략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결정트리 학습에서 결정 문제를 분류하기 위한 속성들을 설정한다. 둘째, 정보획득량(information gain)을 높일 수 있도록 속성을 선택하고 배열한다. 오캄의 면도날 원칙과 전략을 기반으로 사회과 의사결정트리 알고리즘 학습 단계는 ① 의사결정 상황 정의, ② 속성들 설정 및 훈련 데이터 수집, ③ 트리 구축, ④ 최종 트리 결정, ⑤ 의사결정 데이터적용, ⑥ 의사결정으로 설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21세기 사회에서, 사회과교육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활용 학습의 연결을 시도한다. 사회과 교실수업에서 코딩을 통한 프로그래밍 없이, 알고리즘을 활용한 사고가 시민의 의사결정 능력에 기여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시론적 연구로 의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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