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경인교육대학교)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 - 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과 사회, 기술과의 관계는 현대 사회로 갈수록 긴밀하게 연관되어 다양한 가치 갈등을 일으키게 되며,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과학적 소양은 현대의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사이버 과학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사결정 활동 수업을 진행하고 이 수업이 의사결정 유형, 과학에 대한 흥미, 의사결정 과정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의사결정 유형 중 합리적 유형은 의사결정 활동 수업 전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과학에 대한 흥미는 의사결정 활동을 통하여 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SSI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의 변화는 문제 인식과 정보 탐색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의사결정 상황을 제시하고 의사결정 활동을 경험할 기회를 더 자주 제공한다면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