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희 (서울숭인초)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3 - 28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2015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교육이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교육에 집중되어 있고 4차 산업 사회에 대한 학습요소를 담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내용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반영하여 블록체인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제시하고자 한다. 블록체인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은 총 6차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시 블록체인 개념과 형성과정, 2차시 블록체인 분산 저장 원리, 3차시 블록체인 암호화 및 유효성 검증 원리, 4차시 블록체인 연결 원리, 5~6차시 블록체인 활용을 학습주제로 한다. 각 차시는 놀이, 게임형 언플러그드 활동과 학습지의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또 개발한 블록체인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3명으로 이루어진 단일집단에 적용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평가와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습동기 변화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학생들의 자기 평가지, 관찰 및 질의응답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습동기 변화는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사전·사후 학생들의학습동기를 측정하고 대응표본 t 검정의 방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블록체인 언플러그드 프로그램이 학습 흥미도, 난이도, 이해도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연구의 학습 프로그램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학습내용 및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학습에 대한 이해와 동기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