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정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7 - 12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부합한 미래초등영어 교과서에 대한 현직, 예비 영어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현직교사 30명, 예비교사 46명을 대상으로 교과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지원기술,교과서의 내용 측면에서 현직, 예비교사의 요구도를 조사하는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결과분석은 응답 빈도분석과 응답 평균에 대한 t 검증을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미래 초등영어 교과서는 서책형과 디지털 교과서가 공존할 것이며 교과서 개발의 주체가 다양화 될 것이라는 문항에 높은 비율의 응답자들이 동의했다. 교과서 지원 기술 항목에 관한 12개의 문항에서 높은 비율의 응답자들이 각 기술요소에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표시하였다. 특히 응답 평균이 가장 높았던 기술요소는 학습자 맞춤형 기술지원,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 자료와 정보지원 부분이었다. 교과서의 내용에 관한 문항에서는 응답자들은문화, 교과 내용 통합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내용 요소로서 게임 활용 교과서 활동이 증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대해서 다른 내용 항목에 비해 응답 비율이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문 문항에는 제시되지 않은 기술, 내용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자유 응답 문항에서 확인되었으며이 분석 결과는 양적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데 활용 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미래형 초등영어 교과서의모형 설계에 기초 자료로 활용 되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후속 연구로 설문 대상을 전국의 현직,예비 초등영어 교사들에게 확대한 연구와 미래 초등영어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를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