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경 (서울행현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것이 이어지는 초연결 사회이자 불확실한 시대로의 변화는 개인에게 새로운 방향의 경쟁력을요구한다. 이는 동시에 교과 내의 지식과 기술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학교 교육의 융합 능력 향상에대한 관심을 촉구한다. 이러한 배경 아래 융합적 문제해결력은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보완점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전문가 토의를 거쳐 선정된 초등학생이 당면하는 7개의 문제를 바탕으로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을 구안하고,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선정하여 수업을 적용하였으며 네 가지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각 절차와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융합적 문제해결력과 관련한 특징이도출되었다. 문제발견 및 분석 단계에서는 경험을 연결하여 문제 이해하기, 지식을 연결하여 문제 이해하기, 아이디어 생성 단계에서는 기존의 경험과 지식을 연결하여 아이디어 생성하기, 새로운 지식을연결하여 아이디어 생성하기, 실행 계획 단계에서는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하기, 문제해결방법의 다양한 측면 구체화하기, 실행 단계에서는 가상의 상황에서 통합하기, 생활에서 통합하기, 결과물 공유 단계 및 설득, 소통, 성찰 단계에서는 타인을 통해 생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생각을 내면화하고 점검하기의 특징이 나타났다. 또한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 전반에서는 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 선정, 융합적 문제해결력 구성 요소 간의 연결, 융합적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정보 및 탐색 방법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에게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융합적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교사들에게는 융합적 문제해결 수업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구체적인 사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업에서 융합적 문제해결력의 함양을 통해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적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