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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7 - 30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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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일반 지능을 재현하는 것은 아직 인공지능의 범위를 넘어 서는 것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러나 기술 발전은 놀라운 속도로 격차를 좁히고 있다. 인공지능의 진화는 반복적인 업무 지원을 넘어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로 여겨지던 복잡한 결정과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이미 우리 삶의 일부로 깊이 파고들고 있다. 로봇, 챗봇, 아바타, 기타 지능형 에이전트 등과 같은 AI 시스템이 도구에서 자율적인 에이전트로의 전환은 AI 연구 개발에서 시스템의 윤리적 영향에 관심을 두게 한다. 특히 최근 기존 인공지능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를 구현하려는 시도들이 급속히 대두하고 있다. 인간과 같이 생각하는 지성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들 중 대표적인 것은 뇌신경과학 분야에서의 인간 뇌에 대한 연구를 컴퓨터 과학 분야에 접목 시켜 새로운 방식으로 인공지능을 설계하려는 시도이다. 이제 인공지능은 인간과 별개의 피조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인간 내부에서 구현되는 또 다른 실재로서 그 침투 영역을 인간 자체에 까지 깊이 확장하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을 둘러싼 윤리 문제에 인간과 연결된 또는 인간과 결합된 인공지능의 윤리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논의의 대표적인 주제는 뉴럴링크(Neuralink),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뇌-기계 인터페이스 등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뉴럴링크의 인공지능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에 천착하고자 했다. 첫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윤리 문제는 무엇인가. 둘째, 인공지능의 인간화 및 초인간화 시도의 윤리 문제는 무엇인가. 셋째, 인공신경망, 뇌-기계인터페이스, 트랜스 휴머니즘이 갖는 윤리적 문제는 무엇인가. 넷째, 뉴럴링크의 인공지능 윤리 문제는 무엇인가. 궁극적으로 인공지능 윤리 차원에서 뉴럴링크와 관련해 논의해야 할 주된 윤리 주제들을 추출하고자 했다. 뉴럴링크 시대 인류 최고의 것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윤리적 방식으로 기술의 발전을 인도해야 할 것이다. 충분한 윤리적 탐구를 통해 책임 있는 AI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질 때 AI 시대 인간의 번영과 웰빙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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