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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仙道文化 仙道文化 제2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90 (8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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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아시아 상고?고대문화에 대한 ‘중원계 예제문화’적 시각, 또‘서?북방계 샤머니즘’적 시각과 차별화되는 ‘한국계 선도문화’의 시각으로써 동아시아 적석단총제에 나타난 ‘원?방?팔각’ 상징 및 ‘3?7?5?9 계단수’ 상징의 선도적 의미와 지역적 변화상을 살핀 연구이다. 선도문화는 삼원오행론이라는 기학적 세계관에 기반한 문화이다. 삼원오행론은 모든 존재의 본질이자 우주의 근원적 생명(氣)인 ‘일기 (一氣)?삼기(三氣, 천?지?인, 원?방?각)’가 ‘1기?3기 ↔ 2기 ↔ 4기 ↔ 8기’의 과정을 거치면서현상화(물질화)하고 현상은 다시 본질의 차원으로 수렴된다는 ‘존재의 생성과회귀’에 관한 인식이다. 이러한 존재의 생성과 회귀 과정은 다양한 상(象)?수(數)로 상징화, 배달국시기 단?묘?총 및 옥기 유적?유물에 두루 반영되었다. 배달국시기 대표 제천시설인 ‘환호를 두른 구릉성 제천시설(3층원단류)’, 또는 ‘3층-원?방-환호’형을 표준으로 하는 적석단총에 나타난 바, 원?방및 3층 상징은 천?지?인(원?방?각) 삼원사상 및 지감?조식?금촉 선도수행을 표현한 것이었다. 배달국시기 적석단총제는 단군조선시기 고인돌 단총제와 공존?결합하는 방식으로 이어지다가 B.C.3세기 무렵 배달국 적석단총제의 발원처였던 백두산 서편에서 다시 부활, 고구려에 이르러 대표 제천시설로서의 위상을 회복하였고 백두산 서편?한반도?일본열도에서 크게 성행하였다. B.C.3세기 이후 백두산 서편?한반도?일본열도에서 성행한 적석단총제는 배달국 적석단총제의 원형을 계승하는 한편으로 지역에 따른 다변화의양상을 보였다. 원?방 상징 외에 팔각 상징이 나타났고 3층 외에 7?5?9 계단수 상징이 나타났지만 삼원오행 표상 내에서의 다변화였다. 반면 중원지역에서는 중원사상인 음양오행론에 의한 상징 변형으로 4 계단수 상징이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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