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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옥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8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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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중섭의 일생 중 6.25 한국전쟁 때 부산과 제주, 통영 등 바다가 있는 지역에서 피난 생활하면서 제작했던 작품들을 바다 미학적 관점으로 재조명한 것이다. 이중섭 작품에는 유희성이 표현되어 있는데 이는 유희충동에 의한 유희적 시각을 표출해 내었고, 유희적 감성의 파토스로 감성을 전달하고 있으며, 유희와 상상을 전이시켜 감상자의 공감을 형성했다. 특히 부산, 서귀포, 통영의 바다 도시에서 창작된 작품들은 유희적 숭고함과 무한한 가족애를 느끼게 하는 통일감을 주는 미학을 가진다. 이중섭이 바다에서 미학적 사유를 한 것은 칸트나 헤겔, 아리스토텔레스의 특별한 철학 이론을 표방하면서 직관적인 의미 부여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요컨대 이중섭의 작품 소재로 많이 등장하는 물고기, 게, 가재 등은 단순히 바다 생물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가족을 통한 무한한 숭고함과 생명의 존엄성, 도덕성을 표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이중섭의 물리적 환경과 대비시켜 그의 작품에 미학적 의미를 살펴보았으나, 이중섭 작품으로 바다 미학과 다룬 연구가 처음이기 때문에 주관적 관점으로 비춰질 수 있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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