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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민혜 (인천대학교) 이지연 (인천대학교) 김혜원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9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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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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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지각한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과 현재의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억제와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학생 31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이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정서표현억제 경향을 많이 보였고, 정서표현억제를 많이 할수록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의 사용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표현억제와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할수록 대인관계문제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이 지각한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이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에 경험한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이 정서표현억제 경향을 높이고, 정서표현억제 경향을 보일수록 대인관계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들이 지각한 아동기의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를 정서표현억제와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이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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