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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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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영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김용수 (평택대학교 상담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09 - 330 (22page)
DOI
10.33770/JEBD.37.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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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간의 관계에서 초기 부적응 도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P시와 A시에 소재한 3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대학생의 대인관계, 초기 부적응 도식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대학생의 대인관계, 초기 부적응 도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대학생의 대인관계, 초기 부적응 도식과 대학생의 대인관계간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초기 부적응 도식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와 대학생의 대인관계 간의 관계에서 초기 부적응 도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가 대학생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초기 부적응 도식의 하위영역인 단절 및 거절 도식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로 인하여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상담 현장을 방문하는 대학생들에게 상담 개입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치료과정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구체적으로는 정서적 학대라는 과거의 경험에는 개입하기 어려우나, 초기 부적응 도식이라는 인지적 요인에 대한 접근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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